탐탐 영화리뷰 / / 2022. 4. 20. 01:09

암살 ; Assassination, 2015

728x90
암살 ; 액션, 드라마

조국이 사라진 사람들의 암살작전

조국이 사라진 1933년 대한민국.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친일파 강인국과 조선 주둔군 사령 일본 육군 소장 카와구치 마모르를 암살하기 위한 작전에 안옥윤, 속사포, 황덕삼을 지목한다. 1911년 염석진은 데리 우치 마사타케 총독과 이완용을 암살하려다 실패했고 현장을 탈출했지만 허리에 총상을 입게 되었다. 독립운동가였던 강인국의 처의 도움으로 강인국의 집에 숨어있게 되었고 강인국의 처에게로부터 강인국이 데리 우치와 만난다는 정보를 알려준다. 강인국의 처는 강인국에게 당당하게 암살 미수에 자신이 관여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염석진과 유모, 그리고 두 딸과 함께 만주로 떠난다. 하지만 강인국이 쌍둥이 두 딸을 제외하고 모두를 죽이라는 명령을 했고 그 과정에서 유모와 쌍둥이 동생(안옥윤)은 탈출하였으나 강인국의 처는 그 자리에서 사망하고 쌍둥이 언니(미츠코)는 살아나 경성으로 돌아간다. 염석진은 경찰에 체포되었고 일본 경찰로부터 "살려주는 대신 일제의 밀정으로 활동하라"는 제안을 받아들였고 석방되었다. 유모와 탈출한 안옥윤은 독립운동가로 성장하였고 자기 아버지를 죽이는 암살작전에 임합니다. 한편 염석진은 일제의 밀정의 길을 택하게 되고 일제에게 암살작전에 참여한 인원들의 신상과 그들이 묵는 숙소의 정보를 넘깁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김원봉과 암살단의 만남이 당겨져 숙소를 일찍 떠났고 일제의 암살단 체포는 실패합니다. 염석진은 조선인 살인청부업자인 화 아이 안 피스톨에게 암살단들의 정보를 넘기고 청부살인을 의뢰하고 암살작전을 실패한 안옥윤과 그 현장에 있던 하와이안 피스톨이 붙잡힙니다. 이들은 하와이안 피스톨과 같이 다니는 영감에 의해서 탈출하게 됩니다. 안옥윤은 쌍둥이 언니 미츠코랑도 마주칩니다. 미츠코는 안옥윤에게 찾아와 집으로 같이 가자고 제안했지만 안옥윤으로 오해한 미츠코는 아버지인 강인국의 총에 맞아 죽게 됩니다. 이를 지켜보단 안옥윤은 미츠코 행세를 하며 강인국의 집으로 들어오게 되고 그녀의 계획을 알게 된 하와이안 피스톨도 그녀를 돕게 됩니다. 미츠코의 결혼날 안옥윤은 웨딩드레스를 입고 미츠코의 모습으로 강인국을 죽이게 되고 안옥윤은 하와이안 피스톨의 도움으로 탈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염석진에 의해서 하와이안 피스톨과 영감은 사망합니다. 시간이 지나서 대한민국은 독립을 하게 되고 염석진은 재판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염석진은 그 상황을 잘 피해 증거 불충분으로 풀려납니다. 하지만 염석진은 결국 안옥윤에 의해서 죽게 됩니다. 그리고 영화는 끝이 납니다.

영화 속 실존인물

암살 속에 주인공들은 모두 실존인물을 기반으로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배우 전지현이 연기한 안옥윤은 전쟁으로 남편을 잃고 47세에 한국독립군으로 자원해서 청산리 대첩에도 참여한 여자 안중근 '남지현'의사입니다. 배우 이정재가 연기한 염석진은 염동진(염응택)을 모델로 한 인물입니다. 염응택에 대해서 밀정이었다 등 여러 가지 주장들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독립혁명가 김원봉 그리고 김구 선생 등 조연들도 우리가 알고 있는 인물들이 등장합니다.

한번 더 감사함을 느끼다

암살은 저의 인생영화중 하나입니다. 영화 보는 내내 긴장하면서 보게 되고 현재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국민으로서 많이 울고 화가 났던 영화였습니다. 배우 한 명 한 명 모두 다 연기가 완벽해서 더욱 영화에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매국노들의 대사를 들으면서 화가 많이 나기도 하고 강인국의 처등 독립운동가의 대사가 가슴에 와닿으면서 많이 울컥했던 거 같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독립 후 증거 불충분으로 풀려난 염석진이 안옥윤의 손에 의해 최후를 맞이하는 모습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최후를 맞이하는 그 배경과 염석진의 마지막 모습이 답답했던 마음을 뚫어준 느낌이었습니다. 이런 일제강점기의 영화를 볼 때면 그동안 잊고 있었던 그분들의 감사함과 애국심이 불타오릅니다. 오랜만에 생각나서 다시 영화를 보았는데 역시 배우들의 연기와 스토리가 너무나도 탄탄한 완벽하고 가슴이 먹먹해지는 영화였습니다.

728x9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