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탐탐 영화리뷰

탑건 ; Top Gun , 1986

by 유탐탐 2022. 8. 31.
반응형

Top Gun ; 드라마

탑건

탑건은 미 해군의 파이터 웨폰스 스쿨에서 만들었습니다. 탑건의 창설 이유는 전투기나 미사일에만 의지하는 전투가 아닌 도그 파이트라고 불리는 근접전 실력까지 뛰어난 파일럿을 육성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장비에 기대지 않는 조종사를 육성하기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이들이 도그 파이트에 광분하는 이유는 과거 전쟁에서 적 전투기인 미그기와의 근접전에서 고전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그기 파일럿들에게 대항할 수 있는 파일럿이 필요했습니다.

이런 전국 최고의 조종사들이 모인 탑건 안에서도 최고의 조종사에게는 탑건 트로피가 수여됩니다.

 

탑건에 들어가게 된 매버릭

영화는 인도양에서 매버릭과 구스가 적군 미그기와 교전을 펼치며 시작됩니다.

적군은 총 2대의 미그기가 있습니다. 1대의 미그기는 매버릭에게 조종당하고 도망갑니다. 이제 남은 미그기는 한대. 남은 한대 조차도 매버릭의 비행에 조롱당해 달아납니다.

한편, 동료 쿠거는 미그기와의 교전에 패닉이 왔고 착륙을 하질 못합니다.

그런 쿠거를 발견한 매버릭은 곧장 쿠거의 비행기 옆으로 갑니다. 다행히 매버릭과 쿠거는 무사히 착륙에 성공합니다.

부대 내의 1등이었던 쿠거는 이번 일로 죽음의 공포를 느끼게 되었고 겁이난 그는 계급장을 떼고 부대를 떠납니다.

덕분에 부대 내 2등이었던 매버릭과 그의 동료 구스가 탑건의 교육과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사랑에 빠진 매버릭

탑건에 들어간 날 저녁 클럽에서 놀고 있는 매버릭의 눈에 한 여성 찰리가 들어옵니다. 매버릭은 그녀에게 구애 하지만 그녀는 매버릭에게 관심이 없는 듯 떠납니다.

다음날이 되고 그녀는 탑건에 교관으로 등장하게 되고 매버릭과 그녀는 다시 한번 만나게 됩니다.

미그기 사건에 관심이 많던 그녀는 점점 매버릭에게도 관심이 가게 됩니다. 

한편, 매버릭은 실력은 좋았지만 교전 수칙을 어기며 위험한 비행을 즐깁니다.

그런 매버릭이 맘에 안 들었던 아이스맨은 락커룸에서 매버릭과 신경전을 벌이게 됩니다. 

매버릭에게 관심이 생기는 찰리는 쪽지를 건네줍니다. 쪽지를 받은 매버릭은 그녀의 집으로 찾아갔고 둘은 이런저런 대화를 나눕니다. 

다음날이 되고 비행장으로 조종사들의 가족들이 찾아옵니다. 구스의 아내와 아들도 비행장을 찾아옵니다.

그들과 가족이나 다름없는 매버릭도 반갑게 그들을 맞이합니다.

찰리는 갑자기 공개석상에서 매버릭을 비난합니다. 화가 난 매버릭은 그 자리를 떠납니다. 그녀는 그를 비난할 의도가 아니었고 그녀는 화난 매버릭을 뒤쫓아갑니다. 그리고 그녀는 이유를 설명하고 매버릭에게 고백을 합니다.

그렇게 둘은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동료를 잃은 매버릭의 위기

이번에도 매버릭은 진영을 이탈해 적을 사냥하러 갑니다. 이런 자신의 지나친 자신감과 욕심으로 매버릭은 시험에 낙제합니다.

매버릭의 이번 훈련은 아이스맨과 한 팀이 되어 진행합니다. 훈련 중 제트 기류에 휘말려 매버릭의 전투기는 추락합니다. 이런 예기치 못한 사고로 동료 구스는 사망하게 됩니다.

그의 죽음은 천재지변의 사고로 판명 났고 매버릭의 책임은 없어졌지만 그에게는 강한 트라우마가 생깁니다.

이로 인해 제대로 된 교전을 할 수 없게 된 매버리는 모든 걸 내려놓고 떠나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의 여자 친구 찰리와도 흐지부지 관계가 끝나게 됩니다.

 

매버릭의 극복

매버릭은 비행 사고로 사망한 매버릭의 아버지의 동료를 만나게 됩니다. 매버릭의 아버지의 동료는 매버릭에게 진심 어린 조언을 합니다. 그의 조언을 받은 메버릭은 다시 일어나게 됩니다.

결국 탑건의 트로피는 아이스맨이 받게 되고 매버릭도 그의 성공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우수한 성적을 낸 탑건 수료 멤버들은 곧장 실전에 투입하게 됩니다. 이때 아군의 전투기 한 대가 추락하고 대기하고 있던 매버릭이 바로 투입됩니다. 

매버릭은 트라우마로 잠시 멈칫하는 듯했으나 다시 집중하게 됩니다. 결국 매버릭은 트라우마를 극복하며 아이스맨과 함께 적기를 모두 격파합니다.

성공을 하고 돌아온 매버릭은 동료의 축하를 받으면서 복귀합니다.

그리고 그의 그녀 찰리와도 다시 재회하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오랜만에 푹 빠진 영화 탑건

탑건은 영화관에서 우연히 본 영화입니다. 사실 뻔한 영화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비행하는 장면들을 보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푹 빠져서 본 영화입니다. 그래서 탑건 1도 자연스레 보게 됐습니다. 탑건의 제일 좋았던 점은 배우들이 그대로 나온다는 점이 제일 좋았습니다. 1과 2 사이에 시간이 흐른 것처럼 자연스레 나이 든 배우들을 보니까 실제 같아서 더 몰입하고 볼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영화 처음 시작할 때 오프닝이 너무 잘 어울려서 그것대로 또 빠졌던 거 같습니다. 탑건 1은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왓챠 등 여러 군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저도 넷플릭스에서 봤습니다. 탑건 2만 보셨던 분들은 탑건 1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최근에 개봉한 탑건 2는 티빙이나 웨이브에서 개별 구매하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